2009년 12월 11일 금요일

질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란?

구체적으로 연구대상에 대해 얻은 자료를 계량화하는 방법으로 가공하느냐의 여부와 논문의 핵심 주장부분을 통계적 유의성 검증에 의존하느냐의 여부가 질적 연구인가 아닌가의 판단기준이 된다. 질적 연구는 무엇보다도 연구윤리의 확보가 치명적이다.

 

질적 연구의 중대한 특성으로 연구자와 사물 간에 상호의존과 상호작용을 토대로 연구자 저마다의 사회적 현실(multiple realities)의 형성(구성)이 가능하다. 그 과정은 연구자가 사물을 이해해가는 의미해석(sensemaking)과정과도 무관하지 않으므로 가치개입적일 수 있으며, 결국은 “실증적(positive)”이라는 용어는 ‘질적 연구다운’것과는 어느 정도는 상존하기 곤란한 것이 되기도 한다.

 

질적 연구는 비교적 덜 알려진 영역에서의 사회적 실체와 현상이 어떻게 해석, 이해되고 경험되거나 생성되는가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연구대상의 사회적 맥락에 큰 관삼을 갖는다. 설명방법에 있어서도 현상의 피상적인 유형, 추세니 상관관계의 묘사보다는 ‘본질적인’ 형태의 분석과 설명을 보다 강조한다.

 

양적 연구 - 연구대상의 분석단위를 동일하게 한 후 연구할 속성의 수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자료를 수집하거나 자료 분석에 통계분석기법을 사용한다.

질적 연구 - 연구대상이 특정 사회 환경에 놓여 있는 행위자에 의해 지각된 사회적으로 구성된 실체(socially constructed reality)를 추구한다.

 

연구방법의 유형

연구방법의 유형 1: 가설 검증적 실증적 연구

자료수집: 질적 정보 > 양적 정보로 변환(주로 비율 척도)

분석단계: 통계적 유의성 분석 > 결론도출

 

연구방법의 유형 2: 전통적 질적 분석(예: 내용분석)

자료수집: 질적 정보 > 양적 정보로 변환(명목·순서 척도)

분석단계: 컴퓨터로 코딩·정리 > 해석

 

연구방법의 유형 3: 상향(근거)이론

자료수집: 질적 정보

분석단계: 가이드적 개념화 > 연구자의 해석(이론도출)

 

연구방법의 유형 4: 고도의 질적 연구

자료수집: 질적 정보

분석단계: 연구자의 주관적 해석

 

양적 연구 - 사회의 모든 현상이 인과관계라는 법칙에 의해 움직인다고 전재하고 이를 규명하기위해 이론(가설)검증을 한다. 방법자체가 이론부터 설명하고 들어가거나, 혹은 이론을 전재로 연구 참여자의 인터뷰 내용이 사실을 뒷받침하는 수단으로 사용된다.

 

질적 연구 - 사회현상의 단일성이나 인과관계를 전재하지 않고, 개별 사례(연구대상)의 독특성을 이해하는데 중점을 둔다. 인터뷰 내용의 진실의 신빙성 여부나 인지적 편차(bias)문제를 중요 이슈로 다루기 때문에 인용문을 사실적 주장의 수단으로 보지 않는다.

 

질적인 질적 연구(유형3,4)는 연구의 출발 단계에서 전혀 이론(theory)에 근거를 두지 않고 출발한다. 그 이유(moments)는 연구 참여자(natives 즉 연구대상)의 모멘트, 연구자(researcher)의 모멘트, 독자(audience)의 모멘트 이다. 질적 연구는 세 가지 모멘트들의 상호의존과 상호작용을 토대로 ‘의미’를 이끌어내는 장점이 있다. 자료로부터 명명된(label) 개념으로부터 점점 더 넓게 추상화 시켜나가는 상향식(bottom-up) 귀납연구이다.

 

질적 연구의 중점(양적 연구와 비교되는)

1. 충분한 연구기간(The machinary of time)

2. 주관성의 원칙(The machinary of subjectivity)

3. 부정합성의 원칙(The machinary of What Does Not Fit)

4. 관계성의 원칙(The machinary of Relationship)

5. 맥락의 원칙(The machinary of Context) - 두터운 기술(Thick description)

 

질적 연구의 유형별 연구전략

A. 사례연구(case studies)

경계가 뚜렷한 연구대상에 대한 관찰, 인터뷰, 자료 분석 등을 통해 어떤 현상을 기록, 보고, 진술하는 것이다.

 

B. 문화기술적 방법(ethnography, 민속학적 연구방법론)

사회집단의 총체적인 문화(), 즉 집단구성원들의 행위. 신념, 가치,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구성하는 문화적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기술하여 이해한다.

 

C. 근거이론(ground theory) - 수집한 자료로부터 귀납적으로 이론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1. 관심주제 선정(미리 설정된 가설이 없이 연구 시작)

2. 연구목적을 결정(초기 증거의 정확성 평가, 경험에 기초한 일반론의 확립, 개념의 확인, 기존이론의 검증, 새로운 이론 형성)

3. 연구대상 집단을 선택

4. 연구자료 수집(자료수집, 코딩, 해석을 동시에 진행)

5. 자료의 개방된 코딩

6. 자료의 이론적 코딩

7. 새로운 이론 개발

 

D. 행위연구(action research) - 실증적이면서 객관적

조직구성원 개인의 행위를 중시하여 실제로 일어난 조직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여 조직인들의 전략과 조직인들이 벗어날 수 없는 제약점을 본다. 이를 통하여 일종의 반복적인 행위전략들의 총합으로서 행위체제를 이해하는 것이다.

 

E. 현상학적 연구(phenomenological studies)

보다 폭넓은 접근방법들의 수용, 국지적 현상 이해, 두터운 기술(thick description)의 방법

 

F. 해석학(hermeneutics) - 중요문헌과 서적, 서면 등으로 전달된 의미를 해석

1. 인간의 행동이나 주장이 나오게 된 역사적 조건에 관련 지식을 뜻하는 경우

2. 어떤 현상이나 텍스트(text)가 지니는 진리내용(truth contents)을 뜻하는 경우

 

좋은 질적 연구결과물의 요건

  1. 어느 것을 연구 했는가 연구대상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You should find a description of the study and what is about)
  2. 정보(자료)가 수집된 맥락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You should find a description of the context in which the data were collected)
  3. 같은 맥락에서 과연 누거, 무엇을, 언제, 어떻게, 왜 했는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You should find an account of what was done in context)
  4. 실제 획득한 1차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You should find presentation of actual data)
  5. 과정을 통해 얻은 지식을 하나 또는 복수이상의 결론을 요약해야 한다.(You should find an explicit effort to sumarize as articulate, one or several conclusion)

 

 

참고>

질적 연구 방법의 내용과 적용전략: 양적인 질적 연구와 질적인 질적 연구

임도빈,「정부학연구」제15권 제1호(2009): 155-187

 

* 이 정리는 참고 논문(서적)을 정리한 것으로 정리자의 능력이 부족하여 잘못 기록되었을 수도 있다. 반드시 본 논문(서적)을 읽고 연구자의 진정한 의도를 파악하길 바란다.

 

comment>

일반적인 국내 석사학위 논문은 ‘유형 1’과 ‘유형 2’라고 한다. ‘새로운 논리, 이론’이 아닌 ‘얼마만큼 공부했는지’에 대한 증명이라고도 한다. 결국 ‘질적인 질적 논문’으로는 학위 취득이 어렵다는 이야기 이다. 이 내용으로 보아 학위 논문이 얼마나 객관적으로 보여야 하는지는 가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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